티눈 원인, 증상과 티눈 제거, 예방법

반응형

1. 티눈

티눈은 손과 발 등의 피부에 기계적인 자극을 계속 받게 되면 작은 범위에 각질이 커지면서 원모양이 피부에 있는 것을 말한다. 위에서 누르면 제법 아픈 것이 특징이며, 티눈을 제거했을 때 중심핵이 보인다.

 

보통은 피부에 마찰이 생기면 피부가 단단해지는 굳은살이 생기는데 이는 티눈에 비해 크기가 크며 통증은 없다. 즉 이 둘은 발생의 원인은 같지만 증상이 완전히 다르다. 

2. 원인

원인은 앞서 이야기 한대로 피부에 가해지는 마찰이나 압력 그리고 기계적인 자극이 다. 예를 들어 사이즈가 다른 신발을 착용하거나, 오래 동안 걷는 운동 등을 하게 되면 피부의 특정부위에 이러한 티눈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3. 증상

티눈의 대표적인 증상은 누르게 되면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발바닥에 발생하면 염증이 생기거나 티눈 부위에 고름이 차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럴 땐 통증 때문에 제대로 걷기 힘들다.

 

티눈은 딱딱한 정도에 따라서 경성 티눈, 연성 티눈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리고 티눈의 윗부분을 제거하면 작은 부위에 핵이 나타난다. 티눈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물집, 출혈, 궤양, 염증등이 발생할 수 있다. 

4. 티눈 제거

자체 치료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왠만하면 병원 가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상황에 따라서 심각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은 피부 각질을 용해시켜주는 도포제를 이용하고, 각질이 연해지면 깨끗한 면도날로 깎아내고 소독한다. 그리고 냉동치료를 통해 티눈 증상을 개선시킨다.

 

5. 예방법

예방법은 피부 압력이나 마찰이 지속적으로 가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6. 결론

나도 처음에 티눈이 발생했을때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겠지라 생각했다. 그런데 택도 없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악화되었다. 심지어 대만 여행까지 가면서 더 통증이 더 심해지는 방향으로 악화되었다.

 

그렇게 방문한 병원에서는 치료방법대로 순식간에 치료를 진행했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이런 증상이 발생한다면 무조건 병원부터 방문할 예정이다. 혹시 티눈이 생겼다 싶으면 피부과 방문을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