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 택시 한국과 카카오 택시 프로모션

반응형

1. 우버

우버는 미국의 종합 운송 네트워크 기업으로 운전자와 승객을 중개한다. 그래서 승객이 요금을 지불하고 기사를 통해 그 회사에서 수수료를 통해 이익을 얻는 방식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잘 나가는 운송 관련 앱이다. 그런데는 택시와 경쟁구도가 되기 때문에 불법적인 논란이 좀 있었다.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에서도 상당한 논란이 있었다. 
 
한국에서도 2013년에 한국시작에 들어왔지만 불법 논란에 결국 2015년에 결국 우버 서비스는 종료되었다.

2. 카카오 택시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성장한 한국의 대기업으로 주로 내수시장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정부에서 우버의 진입을 막으면서 그 자리를 진입하여 콜택시들과의 경쟁에서 승리하면 카카오택시는 독점에 가까운 영향력을 발휘했다.

그러다 보니 택시기사님들과 이야기하다 보면 카카오에 대한 원성이 제법 컸다. 카카오 택시는 앱에서 오는 콜뿐만 아니라 도로에서 잡는 손님의 결제대금에도 수수료를 받아갔다.

소비자들이야 편하게 잡는 카카오 택시가 유용하긴 하지만 상생에 가까워 보이진 않았다. 결국 이런 비용들은 소비가격에 전가되기 때문이다.


3. 우버 택시 한국

그러던 우버가 택시를 기준으로 한국시장에 진출을 했다. 이 서비스는 택시와 파트너십을 진행했기에 합법판정을 받았다. 독자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SK 티맵모빌리티와 합작하여 UT라는 회사가 설립되었다.
 
심지어 이 앱하나로 한국과 해외에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거기에 기사님들과 이야기해 본 결과 현재는 프로모션 때문인지 상당한 혜택을 주고 있었다.

소비자들에 거도 할인행사를 하는 등 상당한 노력을 하는데 플랫폼들이 경쟁을 하니 소비자들에게 혜택이 돌아온다.
 
첫탑승인 사람(신규회원)에게 적용된다. Uber Taxi 어플에서 계정-> 결제-> 프로모션 코드추가 해서 코드입력하면된다. 코드는'우버택시부산무료', '우버택시울산무료' 첫탑승한정 기본요금을 무료 3회 혜택을 준다.(중복 적용 불가) 유효기한 24.12.30까지


4. 총평

누가 시장을 지배적은 사업자가 될지는 모른다. 다만 내가 생각하는 포인트 중 하나는 편의성이다.

한국에서야 상관없겠지만 우버 어플이 한국과 해외가 공용이기에 해외여행을 많이 하는 젊은 층들에게는 매력적인 부분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둘 다 한쪽이 독점하는 체제보다는 경쟁구도였으면 한다. 한국의 통신사들처럼 과점 형태로 경쟁 없이 소비자들에게 뒤 통수치는 그런 모습이 안 나오도록 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