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에 영향을 주는 3가지 요소와 투자하는 방법

반응형

이번 글의 주제는 유가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요소들이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1. 유가(원유 가격)

유가는 말그대로 원유의 가격을 말한다. 세계에는 3대 원유 가격지표가 있다. 이들은 WTI(West Taxas Intermediate)유,  브렌트유, 두바이유 이렇게 세가지있다.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은 미국을 기준으로 하는 WTI유이다.
 

2. 유가의 영향 받는 요소

원유의 가격은 변동성이 상당히 심해서 예측이 힘들다. 그래서 어떤 요소들이 유가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려고한다.
 

1) 달러인덱스

원유를 거래하는 기본화폐는 달러이다. 그래서 다른 통화대비 달러의 가치와 금리등의 영향으로 원유 가격이 변동된다.
달러가 약해진다면 원유(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달러가 강세가 된다면 원유(원자재) 가격이 하락한다.
 

2) 실수요와 공급

원자재들은 기본적으로 달러로 거래가 된다. 그래서 달러의 가치 변화에 의해 원자재 가격들이 영향을 받을수 있다.
하지만 더 크게 영향을 주는 부분이 수요와 공급이다. 수요나 공급이 급등이나 급감한다면  가격 변동성이 커진다.
대표적인 예가 코로나때 수요의 급감으로 원유 가격의 엄청난 하락세를 보였다.
 

3) 투자 및 투기

원자재(원유) 가격에 대한 변동에 실물경기에 영향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그 변동폭은 투자 밎 투기수요로 더 큰폭의 변화를 가져온다. 그래서 원유 선물 가격이 한때 마이너스가 된 원인이다.
 

3. 투자는 방법

원유라는 상품은 기본적으로 원자재로 실물이 있다. 그런데 일반적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원자재를 직접 매입할 수 없다.
그래서 간접적인 투자방법은 정유주를 매수하가나 ETF나 ETN의 방법으로 간접투자를 수행한다. 하지만 이런한 투자방법에는 룰오버 비용이 발생하여 장기 투자시 손해를 볼수있다.(삼성증권이 코로나때 고객의 동의없이 강제 룰오버를 수행하며 논란이 된적이 있다.)
 
룰오버란? 특정기간에 특정 원유 양을 구매할 권리를 선물이라 한다. 그래서 구매해야할 시기가 도래했을때(만기) 이 권리를 팔고 만기가 여유있는 새로운 권리를 구매하는 것으로 이 들의 가격 편차 때문에 비용이 발생한다.
이를 간단하게 이해하려면 아파트 분양권이라 생각하면 된다. 분양권의 입주시기가 왔다면, 분양권을 팔고 입주시기가 긴 새로운 분양권을 구매하는 것이라 이해하면 된다.
 

4. 결론

원유에 대한 투자하기 앞서 이해할 부분과 어떤 요인들이 가격에 영향을 주었는지 이야기했다. 그래서 수요와 공급, 금리와 달러 등에 영향을 받기에 원유 가격의 방향을 예상하기가 쉽지 않다. 혹시 원유 상승에 대한 확신이 든다면 직접투자보다는 간접투자를, 레버지리 상품보다는 1배짜리 상품을 추천한다.
 
(개인적으로는 원유의 가격은 당분간 대세 장기 하락속에서 중단기적으로 급등하는 움직임을 보일거라 예상하고 있다.)
 
링크로 유가 확인이 가능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