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건보료) 계산 기준과 정산, 환급 조회 그리고 폭탄

반응형

1. 건강보험료(건보료)

국민건강보험료는 보통 줄여서 건보료라 부르는 사회보장제도인 공공의료보험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다. 모든 제도가 장단점이 있지만 이 제도는 국민에게 큰 혜택을 주는 제도이며, 이 덕분에 모든 국민이 저렴한 가격으로 병원비를 부담하고 있다.
 
적용근거는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르며, 보건복지부 산하에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운영한다. 건보료 납입과 지출의 재정관리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하며, 의료기관 관리 및 진료비 심사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맡고 있다.

 2. 직장가입자

직장가입자는 회사에서 보험료의 절반을 부담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지역가입자보다 저렴한 보험료를 부담한다. 원래 보험료에서 50%나 깎이는 것에다 보험료 산정 시 소득만을 보기 때문이다. 월급을 받을 때 보험료를 공제하고 받게 된다. 회사 입장에서는 급여나 건보료나 모두 인건비라 보면 된다.
 
직장가입자의 건보료 상한액은 월 782만 원에서848만 원으로 증액되었다. 보통 직장가입자는 가족들의 소득이 미미하다면 부양가족으로 등록할 수 있어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부담하는 보험료가 상당히 저렴해진다.

3. 기준(산정방법 2024년 기준, 계산)

보수월액보험료는 직장가입자의 보수월액에 보험료율을 곱해 산정한 금액을 적용한다.
 
건보료 = 보수월액 * 건강보험료율(7.09%) 
 
좀 더 정확한 계산을 위해 계산기를 링크 걸어두었다. 
본인 부담 보험료는 300만 원은 12만 원, 400만 원은 16만 원, 500만 원은 20만 원, 600만 원은 24만 원이다. 700만 원 28만 원, 800만 원은 32만 원이다.

 

4. 정산, 환급 조회, 폭탄, 연말정산

보통 건보료는 전년도 기준으로 납부하게 되는데 급여가 증가하게 되면 4월 기준으로 건보료를 추가로 납부해야 한다. 그래서 소위 4월 건보료 폭탄이란 용어가 나왔다.
 
반대로 급여가 줄어든다면 더 납부한 만큼 환급받을 수 있다.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환급금 조회가 가능하다.(일반근로자의 경우 3.10까지 신고하여 4월 보험료 정산반영 합산고지한다.)
 
연말정산 할 때는 납부된 건보료는 소득공제로 제외되어 세금이 계산된다. 

 

5. 경감 조건 및 경감률

대상자 보험료의 경감률
국외근무자 50%
섬, 벽지 50%
군인 20%
휴직자 50%
임의계속가입자 50%
경감 종류 중복 최대 50%

 

6. 면제사유

3개월 이상 국외 체류자, 국내 피부양자 없는 경우와 현역병은 건강보험료에 면제된다.
 

함께보면 좋은 정보

 

 

 

연봉 1억 직장인 실수령액과 계산기

1. 연봉 1억연봉 1억이란 금액은 상당히 상징적인 금액이다. 최근에야 물가의 상승으로 1억 버는 사람들이 늘어나긴 했지만 그래도 직장인이 연봉기준 1억을 벌기란 쉽지 않다.1억이란 금액은 직

investing-int.tistory.com

 

근로소득세 세율구간, 계산법(계산기)

1. 소득세소득세는 개인의 소득에 대해 부과하는 조세로 거의 모든 나라에 징수하는 국세이며, 대부분 누진세이다. 사유재산이 생긴 이래, 세금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소득세를 거둘지 발전하였

investing-int.tistory.com

 

직장인(사업장가입자) 국민연금 납부금액과 수령액 조회 그리고 계산기

1. 국민연금국민연금은 국민연금공단에서 운용하는 일종에 공적자금으로 한국의 4대 보험(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에 포함된다. 이러한 공적연금, 사회보험의 형

investing-int.tistory.com

 

장기요양보험료와 요율 그리고 계산

1. 장기요양보험한국의 출산율은 0.65% 수준이라고 한다. 참 말도 안 되는 수준이다. 아직 미혼인 내가 할 말은 아니지만 말이다. 그래서 어린 친구들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그리고 의료와 과학

investing-int.tistory.com

 

 

지방소득세, 주민세 세율구간, 계산법(계산기)

1. 지방소득세납세의무가 있는 개인 또는 법인이 소득에 따라 내야 하는 지방세이다. 보통은 지방소득세나 주민세라 이야기한다. 개인의 경우 소득세 과세표준의 0.6% ~4.0% 정도 된다. 법인은 과

investing-int.tistory.com

 

반응형